2013-05-16

我想要有趣地活到老







prologue 당신은 어떻게 나이 들고 싶은가 
前言 你想要如何變老



chapter 1. 나는 죽을 때까지 재미있게 살고 싶다 

뭐가 그리 억울한가
甚麼事情那麼委屈 

죽음의 위기를 몇 차례 넘기며 깨달은 것들
度過幾次死亡的危機後嶺物的事

왜 외롭다고 말하면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가 
為什麼說寂寞但甚麼都不做

▶즐거운 인생을 위한 tip-“늙으면 죽어야지”라는 말을 입버릇처럼 하는 당신에게 
우리 가족 삼 대 열세 명이 한 지붕 아래 사는 비결 
나는 며느리에게 거절하는 법부터 가르쳤다 
▶즐거운 인생을 위한 tip-‘얘가 어렸을 때는 안 그랬는데……’라며 서운해하는 부모들에게 
為了愉快的人生的tip - "他(她)小時後不是這樣的..."給感到惆悵的父母

당당하게 아파라 
일흔 넘어 시작한 공부가 제일 재미있었던 까닭 
過了70歲才開始的用功最有趣的原因

무모하게 사는 것이 가장 안전한 길이다 
▶즐거운 인생을 위한 tip-“노후엔 못 해 본 여행이나 다니며 살아야죠”라고 말하는 당신에게
為了愉快的人生的tip - "等老了以後去沒去過的地方旅行"給說這話的你 

30년 만에 만난 힐러리 경이 나에게 가르쳐 준 것 
내가 ‘최선을 다하라’라는 말을 싫어하는 이유 
내 마음속에는 지금도 철들지 않는 소년이 살고 있다 
▶즐거운 인생을 위한 tip- 평생 자유롭게 살아 본 적이 없다고 한탄하는 이들에게 
為了愉快的人生的tip - "給感嘆一生不曾自由活過的人 

chapter 2. 이렇게 나이 들지 마라 
不要這樣馬齒徒長

나이 드는 게 두렵기만 한 사람들에게 
給只是害怕年齡增加的人

▶즐거운 인생을 위한 tip-늘 남에게 뒤처질까 봐 조바심 내는 당신에게 
為了愉快的人生的tip - 給總是擔心落後他人而急躁的你 

나이 들면 약해진다는 생각부터 버려라 
先拋開年紀大就變弱的觀念

자식의 인생에 절대 간섭하지 마라
 絕對不要干涉孩子的人生

▶즐거운 인생을 위한 tip-“내가 자식을 어떻게 키웠는지 아냐”며 억울해하는 부모에게 
為了愉快的人生的tip - "你知道我事怎麼把孩子養大的嗎?"給感到委屈的父母 

무작정 돈을 모으기 전에 생각해야 할 것 
沒計畫地儲蓄錢應該要先考慮的事

▶즐거운 인생을 위한 tip-노후 자금을 하나도 모아 놓지 않아 불안한 이들에게 
為了愉快的人生的tip - "給沒有準備好養老金而不安的人

젊은이를 가르치려 들지 마라 
不要倚老賣老

▶즐거운 인생을 위한 tip-"옛날에 내가……"라며 자랑을 늘어놓기 바쁜 당신에게 
為了愉快的人生的tip - "以前我..." 給忙著自誇的你

오늘을 어제의 기분으로 살지 마라 
不要用昨天的標準來過今天

내가 나이 듦에 대처하는 방식 
我面對老年的方式

내가 웃으면 아내도 웃고, 아내가 웃으면 나도 웃는다 
我笑太太也笑,太太笑我也笑

▶즐거운 인생을 위한 tip-배우자가 먼저 죽을까 봐 걱정되는 당신에게 
為了愉快的人生的tip - 給擔心配偶比自己先走的你

노인의 귀가 큰 까닭 
이제 그만 자신에게 너그러워져라 
夠了 寬恕自己吧

▶즐거운 인생을 위한 tip-‘그때 나는 왜 그랬을까?’라며 자꾸만 후회하는 당신에게 
為了愉快的人生的tip - "我那時為什麼那樣?" 給老是後悔的你

chapter 3. 마흔 살에 알았더라면 더 좋았을 것들 
40歲時能明白應該會更好的事

‘내 뜻대로 되는 게 하나도 없다’라는 말은 틀렸다 
▶즐거운 인생을 위한 tip-‘긍정’이란 말의 의미를 잘못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 
부모가 아이에게 남겨 줄 수 있는 최고의 재산
父母可以留給孩子最棒的財產 

내가 누구인지 알게 되면 다른 사람과 경쟁할 필요가 없다 
如果知道自己是誰就沒有必要跟他人競爭

내가 지나온 삶을 후회하지 않는 이유 
나이 들수록 사소한 분노를 잘 다스려야 한다 
年紀越長,應該要更會控制對小事情的憤怒

▶즐거운 인생을 위한 tip-거절 당하면 화부터 나는 당신에게 
為了愉快的人生的tip - 給被拒絕就先生氣的你

잘 쉬는 연습을 게을리 하지 마라 
對於好好休息的練習不要偷懶

더 늦기 전에 노년의 삶을 그려 보라 
盡早想像老年的生活

▶즐거운 인생을 위한 tipt-요새 부쩍 우울하다고 말하는 이들에게 
아직도 부모와 화해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말 
직장을 그만두어야 하는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말 
▶즐거운 인생을 위한 tip-은퇴 후에 나를 찾는 사람이 없으면 어쩌나 걱정하는 당신에게 
為了愉快的人生的tip - 給擔心退休後就沒有人與自己往來的你

신혼부부에게 건네는 세 가지 당부 
▶즐거운 인생을 위한 tip-‘여태 살아 준 내가 바보다’라며 배우자를 원망하는 사람들에게 
為了愉快的人生的tip - "跟你一起生活到現在的我是傻瓜"給埋怨配偶的你

chapter 4.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 

결혼한 지 50년이 지나서야 하는 부끄러운 고백 
따로 또 같이 행복해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, 가훈 
▶즐거운 인생을 위한 tip-매일 똑같은 문제로 다투는 가족 때문에 지친 당신에게 
為了愉快的人生的tip - 每天為同樣的問題而爭吵 給因為這樣的家庭而疲憊不堪的你

내가 만난 사람들이 곧 나의 인생이다 
我遇見的人就是我的人生

▶즐거운 인생을 위한 tip-말실수를 하고 후회한 적이 많은 사람들에게 
為了愉快的人生的tip - 給常常失言而後悔的人

손자 손녀를 키우면서 깨달은 것들 
사람들에게 회갑 잔치를 권하는 이유 
세대 차이의 즐거움을 마음껏 누려라 
1년간은 작정하고 날마다 일기를 써 보라 
下定決心一年內每天寫日記

▶즐거운 인생을 위한 tip-인생 계획을 어떻게 세워야 할지 막막하다는 당신에게
為了愉快的人生的tip - 給不知如何訂立人生計畫而感到茫然的你

일부러 자식들에게 치매에 관한 농담을 하는 까닭 
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무엇을 남기고 떠날 것인가 
走的時候要留給心愛的人甚麼東西

내 삶을 조금이라도 의미 있게 만드는 방법 
我把生命變得有一點點意義的方法

▶즐거운 인생을 위한 tip-스스로를 못났다고 생각하는 ‘잘난 사람’에게 

chapter 5. 인생의 새로운 출발점에 서 있는 그대에게 

인생의 황금기는 바로 지금이다 
人生的黃金時期就是現在

▶즐거운 인생을 위한 tip-늘어나는 생일 초가 끔찍하기만 한 사람들에게 
어떤 일이든 다시 시작하고 싶다면 
인생을 안다고 자만하지 마라 
不要自滿說你懂得人生

▶즐거운 인생을 위한 tip-인생이 재미없고 따분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에게 
為了愉快的人生的tip - 給認為人生淡而無味的你

바쁘다는 핑계로 취미 생활을 더 이상 미루지 마라 
不要再以忙為藉口推開興趣

남은 인생에서 내가 가장 잘하고 싶은 사람, 아내 
剩下的歲月中我最想要好好對待的人,太太

▶즐거운 인생을 위한 tip-부부 싸움엔 인내가 최선이라고 말하는 당신에게 
미리 유언장을 써 두면 삶이 달라진다 
▶즐거운 인생을 위한 tip-선택의 갈림길에서 선뜻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사람들에게 
내가 자동차와 휴대전화를 사지 않은 이유 
25년 동안 의료 봉사를 하면서 알게 된 것들 
從事醫療義工25年學到的事

쓸모없음을 아는 순간, 쓸모 있어진다 
▶즐거운 인생을 위한 tip-나이 들어 감투 욕심 부리는 당신에게 
為了愉快的人生的tip - 給上了年紀仍汲汲營營於仕途的你

박완서 선생의 죽음에서 얻은 교훈 
▶즐거운 인생을 위한 tip-아까워서 아무것도 버리지 못하겠다는 사람들에게 
為了愉快的人生的tip - 給因為可惜甚麼也無法丟棄的你

오늘을 귀하게 써야 하는 이유

沒有留言:

張貼留言

[English] 技巧、訣竅 tip trick knack這幾個字有何區別?

很多人常將tip 技巧 這兩字互用,但這樣的用法似乎不太正確。 根據Merriam Webster字典以及Learner's Dictionary的定義,tip是指建議, 或有用的信息, 或秘密消息。與技巧(大多經由習得)不同。    如果想表達"撇步"...